은행 종류
대출을 받거나 예금 또는 적금 통장을 개설하기 위해서 우리는 은행을 방문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은행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는 사실을 아는 분은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다양한 은행 종류와 차이점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1금융권
은행 종류를 알기 위해서 먼저 제1금융권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제1금융권이 우리가 흔히 말하는 은행이기 때문입니다. 제1금융권은 자금의 중개를 담당하는 예금 은행을 모두 지칭하는 용어이며 특수은행, 일반은행, 지방은행, 인터넷은행, 외국계 은행 등이 속합니다.
명칭에 은행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으면 제1금융권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단, 저축은행은 은행이라는 명칭이 들어가 있지만 제1금융권이 아닌 제2금융권에 속하니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제1금융권에 속하는 은행은 예금이나 적금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고, 조달한 자금을 기업이나 개인 등에게 빌려주는 대출 사업을 통해 이익을 창출합니다. 발생한 이자에서 일정 부분을 예금이나 적금 금리를 통해 예금자에게 제공해 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개인과 기업 등의 자금을 융통하기에 어느 한 곳에 문제가 발생하면 연쇄적으로 자금에 이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은행법에 따라 깐깐한 관리를 받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은행 종류
앞서 알려드린 것처럼 제1금융권인 은행에는 특수은행과 일반은행이 있습니다.
특수은행
특수은행은 특별한 목적으로 설립된 은행을 지칭합니다.
- 한국은행
- KDB산업은행
- IBK기업은행
- 수출입은행
- SH수협은행
- NH농협은행
일반은행
일반은행은 우리가 가장 쉽게 접하는 은행 종류입니다.
- KB국민은행
- 신한은행
- KEB하나은행
- 우리은행
- 부산은행
- 대구은행
- 경남은행
- 전북은행
- 광주은행
- 제주은행
- SC제일은행(외국계 은행)
- 씨티은행(외국계 은행)
이 외에 인터넷은행으로 설립된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 토스뱅크도 제1금융권인 은행에 속합니다. 이러한 은행은 은행법에 따라 규제를 받는 만큼 예금자는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한도 내에서 보호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다른 금융권에 비해 안정성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대출 이자가 낮은 편이고, 다양한 국가의 경제정책이 시행 적용되며 예금이나 적금뿐만 아니라 대출, 펀드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한 곳에서 모두 취급하기 때문에 편의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 지점이 많거나 인터넷뱅킹 등으로 쉽게 거래할 수 있어서 상대적으로 다른 금융권에 비해서 거래하기에 무척 편리하고 수월한 편입니다.
하지만 한국은행의 기본금리에 따라 금리가 변화되기에 예금, 적금 금리가 다소 낮은 편이며, 대출을 받고자 할 때 심사 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신용 점수가 낮거나 직장이 없다면 대출을 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은행 종류와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은행은 누구나 필수로 이용하는 곳인 만큼 알려드린 정보를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