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대출 뜻과 종류 정리

신용대출 뜻과 종류 정리

살다 보면 한 번에 목돈이 필요한 경우가 생깁니다. 이럴 때 사람들은 보통 대출을 받습니다. 하지만 대출의 뜻과 종류에 대해 정확히 모르다 보니 대출을 받을 때 많은 어려움을 겪곤 합니다.
그래서 이번엔 대출 중 가장 많이 받는 유형인 신용대출 뜻과 신용대출 종류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대출 뜻

신용대출 뜻은 개인의 신용을 바탕으로 대출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말 그대로 부동산 등의 담보를 사용하지 않고 개인의 신용점수, 대출 및 연체 이력, 소득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신용도를 기준으로 돈을 빌리는 것입니다.

담보대출에 비해 대출받는 절차가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대출을 신청하는 사람의 신용도에 따라 대출 가능 여부와 이자율이 정해지게 되다 보니 일반적으로 담보대출에 비해 이자율이 더욱 높게 책정되며, 신용점수에 따라 대출한도 등 제한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담보가 있는 경우에 비해 대출 상환기간이 상대적으로 짧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신용대출은 KCB나 NICE 등 신용평가기관에서 측정한 개인의 평소 신용도와 안정성이 높은 우대직업인지 여부가 대출의 금리와 상환기간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대출유형입니다.

신용대출 종류

신용도를 기준으로 대출을 받는 신용대출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금융권 신용대출

농협, 국민은행 같은 제1금융권뿐만 아니라 투자 증권 또는 보험사 같은 제2금융권, 사금융권 및 P2P 대출 등이 금융권 신용대출 종류에 속합니다.

신용대출은 기본적으로 신용도를 바탕으로 금리가 책정되지만, 1금융권이 금리가 가장 낮으며, 2금융권, 사금융으로 갈수록 금리가 비싸지게 됩니다.

간혹 2금융권이라 할지라도 생명보험사나 화재보험사의 대출은 1금융권과 금리가 얼마 차이 나지 않는 경우가 있기에 이자율을 꼼꼼하게 따져서 비교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제1금융권에서 신용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신용등급은 최소 6등급입니다. 이는 점수로 환산하면 630~697점에 해당합니다. 만약 신용등급이나 점수가 이보다 낮다면 은행에서 대출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은행 대출이 거절된다면, 그때는 제2금융권이나 P2P 신용대출을 이용해야 합니다. 만약 저신용자를 위한 저금리 특별대출이 있다면 이러한 상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정부 지원 신용대출

저신용자나 경제적으로 어려운 사람들을 돕기 위해 정부나 공공기관에서 기금을 통해 대출을 지원하는 제도가 바로 정부 지원 신용대출입니다.

햇살론 같은 것들이 은행에서 취급하는 대표적인 서민 대출입니다. 이러한 대출은 일반적인 은행 대출 금리보다 다소 금리가 높은 편이지만, 제2금융권이나 P2P대출, 사금융보다는 훨씬 금리가 낮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보증기관에서 보증서를 발급해 주는 방식으로 대출이 진행되기에 자신의 신용등급에 비해 대출 한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직업별 신용대출

특정 직업군을 위한 신용대출이 있습니다. 직장인 신용대출, 사업자 신용대출 등이 바로 그에 해당합니다. 특정 직업군을 우대하는 상품이기에 일반적인 신용대출보다 금리가 낮고 한도가 높은 편입니다.

공무원이나 의사, 교사 같은 우대 직업 종사자의 경우에는 별도의 우대 혜택을 받아서 더욱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신용대출 받는 법

신용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서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재직증명서, 근로 소득원천징수영수증, 사업자등록증, 소득금액증명원 등이 해당합니다.

이러한 서류는 현재 재직 중인 직장 여부와 소득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기본적인 서류에 해당합니다. 이 외에 어떠한 대출인지에 따라 추가 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서류를 제출하면 심사를 통해 대출 한도와 금리가 정해지게 되고, 확인 후 원한다면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류 심사는 평균적으로 3시간 이내면 확인이 가능하기에 빠르면 당일에 대출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신용대출 뜻과 종류, 받는 방법까지 종합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대출은 누구나 한 번쯤은 사용하게 되는 금융상품이니 경제 상식으로 알려드린 내용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